[전남] 전남도, 3월 전통주 ‘병영소주’ 선정
[전남] 전남도, 3월 전통주 ‘병영소주’ 선정
  • 김해리 기자
  • 승인 2020.03.03 0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00년간 병마절도사, 수많은 병사들 즐겨마신 술

[한국농수산TV 김해리 기자] 전라남도는 3월을 대표한 남도 전통술로 병영양조장(대표 김견식)병영소주를 선정했다.

강진 병영면은 조선시대 지역 병권을 총괄한 전라병영이 위치한 중요한 군사기지로 지금까지 그때 흔적들이 전해져 오고 있는데, 당시 장군들이 즐겨마시던 술이 명맥을 이어 김견식 명인의 손끝에서 병영소주로 재탄생 됐다.

병영소주는 수입쌀로 만든 희석식 소주가 아닌 국내산 보리쌀로 만든 증류식 소주로 보리를 정맥해 누룩과 함께 발효 후 증류여과를 거쳐 1년 이상 숙성시켰다. 이 때문에 40도라는 높은 도수에도 불구하고 목 넘김이 부드럽고 향이 온화해 좋은 술로 평가받고 있다.

병영양조장 김견식 대표는 좋은 술은 좋은 재료에서 나온다값싼 수입산을 사용하지 않고 품질 좋은 국내산 보리쌀만을 고집해 왔다고 강조했다.

강종철 전라남도 농식품유통과장은 병영양조장은 강진군의 유기농 쌀과 보리쌀로 술을 빚어 농산물 소비를 촉진하고 농업을 고부가가치화했다전남도도 지역 농산물로 생산된 전통주의 유통기반을 구축하고 홍보해 판로를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병영양조장 김견식 대표는 지난 2014년 식품명인 제61호로 지정됐으며, 2016년 벨기에 국제식음료품평회(ITQI) 은상, 2018년 국가지정 술 품질인증 획득, 2019년 남도 전통술 품평회 증류주 부문 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