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성] 토란하면 토란탕? 곡성에서는 다르다
[곡성] 토란하면 토란탕? 곡성에서는 다르다
  • 김해리 기자
  • 승인 2020.03.10 2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궁무진한 토란의 변신, 곡성군 토란음식 시식회 열어

[한국농수산TV 김해리 기자] 지난 9일 곡성군(군수 유근기)이 토란을 활용한 다양한 음식 시식회를 열어 큰 호응을 얻었다.

  곡성군은 우리나라 최대 토란 주산지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시장의 토란 소비량이 지역 농가들의 소득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 일반적으로 토란 음식은 토란탕 정도로만 알려져 있어 곡성군은 토란 소비시장 확대에 지속적으로 공을 들이고 있다. 이번 시식회도 토란의 다양한 활용성을 알리고자 개최됐다. 

  시식회에는 곡성 우리음식연구회(회장 양미숙)와 치유농업연구회원 양수정 대표가 참여해 토란강정 등 20여 종의 토란 음식을 선보였다. 그 중 토란대 육개장과 토란&멜론 고추장 장아찌는 가장 맛있는 메뉴로 꼽혔다. 또한 치유농업연구회원 양수정 대표는 토란을 쉽게 접하지 못하는 어린이들을 위해 토란 리조또, 토란 샐러드 등 토란퓨전밥상 메뉴를 선보여 관심을 받았다.

  토란은 무미무취인 특징이 있어 특별한 맛을 내지 않는다. 그러한 특성은 다른 음식과의 어렵지 않게 조화될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이번 시식회에서 선보여진 토란음식들도 토란의 특징을 장점으로 승화시켜 다른 재료를 더욱 돋보이게 한 것으로 평가받았다. 특히 토란의 점성을 활용해 다른 재료들을 잘 어우르게 한 점이 돋보였다.

  곡성군은 이번에 개발된 토란 활용 음식을 5월에 개최될 제10회 곡성세계장미축제에서 소비자 대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농업기술센터는 “토란은 건강에도 좋고, 식재료로서도 활용도가 높다.”며 “장미축제 기간 다양한 토란 음식을 선보여 토란이 식재료로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을 소비자들에게 알려드릴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