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 남원시, 봄철 농촌일손돕기 추진단 본격 운영
[남원] 남원시, 봄철 농촌일손돕기 추진단 본격 운영
  • 한국농수산TV
  • 승인 2020.04.23 0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인구 고령화와 과실봉지 씌우기 등 계절별 일손부족 겪는 농가 일손 돕기 추진

[한국농수산TV] 남원시가 코로나 19감염병 장기화 및 고령화된 농촌의 일손부족 해소를 위해 농번기인 5~6월까지 농촌일손돕기 추진단을 시청, 읍면동, 지역농협에 설치하고 관내 기관·단체가 참여하여 일손이 필요한 농가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농촌일손부족은 계절과 작물의 특수성으로 인하여 노동력의 대부분이 봄철에 편중돼있어 기계화율이 낮은 과수(과일솎기, 봉지씌우기)농가에는 일손 지원이 절실하다.

이에 남원시는 2014년부터 농산업인력지원센터(http://www.agriwork.kr)를 운영하고 있으며, 인력수급연계 정보구축 및 농업인과 도시근로자·관내 유휴인력을 연결하여 부족한 일손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에도 봄철 일손돕기에 남원시청 실과소, 읍면동 및 유관기관에서 590여명과 농산업인력지원센터 3,350여명 등 전체 3,930명에 영농단계별 적기에 일손을 지원, 농업인들에게 큰 도움을 제공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올해도 남원시는 봄철 농촌일손돕기의 내실화를 위해 과실솎기 등 숙련도가 요구되는 작업에 농업기술센터, 농협 관계자 등 전문인력 입회하에 작업을 지도할 계획이다.

, 일손지원 기관·단체는 행사성 위주의 대규모 인력동원보다는 10~20명 단위로 편성해 내실있게 진행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일손이 필요한 농가는 관할 읍면동에 신청하면 된다면서 봄철 농촌일손돕기 추진단 운영이 일손이 부족한 농가들에게 보탬이 되길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