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널에서 자란 고추로 ‘일석이조’
터널에서 자란 고추로 ‘일석이조’
  • 한국농수산TV
  • 승인 2019.02.11 1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저온피해 예방 및 노동력 절감효과로 재배면적 확대 -

전남 강진군이 지난 2015년 시범 도입한 부직포 이용 막덮기 터널재배 기술이 재배농업인으로부터 인기가 높다.

 

이 재배법은 기존 비닐을 이용한 터널재배와 달리 일라이트 부직포라고 하는 특수소재를 활용, 서리 등 저온피해 방지효과가 높고 진딧물 등의 해충피해를 막을 수 있어 초기 방제 노동력 절감효과도 볼 수 있다. 또한 4월 초순에 정식이 가능해 조기 수확에 따른 수확량 확대도 기대해 볼 수 있어 재배농가들의 만족도가 높다.

 

특히 올해 4월 초 갑작스러운 저온에 따라 곳곳에서 농가들의 피해를 호소하며 고추묘를 다시 심는 곳이 있는 반면, 부직포를 덮은 고추밭은 튼튼하게 잘 자라고 있는 것이 확인되었다.

 

농업기술센터 최영준 팀장은 일라이트 부직포는 투광량이 높고 보온성이 뛰어나 저온피해를 막을 수 있고 해충의 접근을 차단할 수 있다. 점차적으로 재배면적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이어 터널재배 기술은 부직포를 벗기는 시기가 너무 이르면 저온에 따른 피해가 있을 수 있고 너무 늦으면 웃자람으로 고추묘가 약해질 수 있어 적절한 시기에 벗기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강진군농업기술센터는 농사철이 본격적으로 시작됨에 따라 연구·지도직 공무원들의 현지출장을 확대해 농업인들의 애로사항을 해결하는 현장지도를 강화할 계획이다.

 

사진설명 : 전남 강진군이 지난 2015년 시범 도입한 부직포 이용 막덮기 터널재배 기술이 관내 보급, 저온에 따른 피해를 예방하고 조기 수확에 따른 수확량 확대를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