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 장성군, 농식품부 116억원 규모 ‘지역 푸드플랜’ 선정 “광주‧전남 유일”
[장성] 장성군, 농식품부 116억원 규모 ‘지역 푸드플랜’ 선정 “광주‧전남 유일”
  • 김해리 기자
  • 승인 2020.05.19 2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개 패키지 사업 국비 49억원 확보… 지역 먹거리 생산체계 구축 ‘청신호’

[한국농수산TV 김해리 기자] 장성군이 농림축산식품부 지역 푸드플랜에 광주전남에서 유일하게 선정됐다.

군은 13, 농식품부에서 주관하는 2020년 지역 푸드플랜 패키지 지원 지자체에 선정되어 2024년까지 5년간 116억원(국비 49억원)규모의 사업비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앞서 농식품부는 지역 푸드플랜 수립을 완료했거나 수립 추진 중인 지자체를 대상으로 지난해 말부터 지역단위 먹거리 선순환체계 구축 지원 공모사업을 추진, 최근 전국 8개 지자체를 선정해 발표했다.

지역 푸드플랜은 먹거리의 지역 내 생산소비 연계를 강화하는 종합전략이다. 직매장과 공공급식을 중심으로 로컬푸드 소비를 촉진해 신선하고 안전한 먹거리 공급, 농업인 소득 증대, 지역 공동체 활성화 등을 실현한다. 현재 전국에서 지역 푸드플랜을 시행 중인 지자체는 총 67곳에 이른다.

장성군은 2018년 푸드플랜 기본용역을 시작으로 작년 말 지역 푸드플랜 수립을 완료해 지원대상 우선선정 자격을 확보했다. 이후 공모에 참여해 전국 2, 전남에서 유일하게 지원대상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장성군은 공모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향후 5년간 푸드플랜 관련 11개 사업의 추진을 통해 농가조직화, 기획생산체계 구축, 농민가공 활성화, 유통체계 구축, 직거래 장터 개설 등 농업분야 전반에 걸쳐 균형 있는 지원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나아가 푸드플랜 참여 농가조직화 및 기획생산체계 구축을 통해 공공급식 분야에 지역농산물 공급 비중을 70%까지 높일 예정이다.

아울러 로컬푸드 직매장을 추가 개설해 2022년까지 300억원 규모의 소비시장을 창출, 안정적인 소득을 올릴 수 있는 ‘1500여 중소농업인 육성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장성군은 푸드플랜과 관련한 농식품부의‘2020년 공공급식 기획생산체계 구축지원사업대상 선정, ‘2020년 지역단위 푸드플랜 구축지원사업대상 선정 등 올해 꾸준한 성과를 내고 있다.

또한 지난 4월 농가조직화 및 기획생산체계 구축을 전담하는 장성먹거리사업단을 발족해 푸드플랜의 본격 준비와 마을단위 교육, 참여농가 모집, 작부체계 구축 등을 추진하고 있다.

유두석 장성군수는이번 공모사업은 지역 먹거리 체계 구축을 목표로 오랫동안 준비해온 장성 푸드플랜의 결과물이라며 지역민과 함께다 같이 잘사는 옐로우시티 장성 건설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