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군농업기술센터, 뽕잎차 중금속 흡착․배출효과 탁월
부안군농업기술센터, 뽕잎차 중금속 흡착․배출효과 탁월
  • 한국농수산TV
  • 승인 2019.03.23 0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안군 농업기술센터(소장 이조병)는 농촌진흥청 연구논문 ‘뽕잎차에 의한 음용수중 카드뮴과 납의 제거효과’(한잠학지 40호, 1998)를 인용하여 뽕잎차가 미세먼지 속 중금속 중 카드뮴과 납을 흡착하고 몸속 중금속을 배출하는 효과의 탁월성을 강조하고 있다.

  최근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농도가 주요 기상예보항목으로 부각되면서 미세먼지는 국민들의 중요관심사가 되었고, 이에 정부는 외출 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노약자의 외부활동을 삼가라는 국민행동요령을 홍보하고 있다.

  미세먼지에는 다양한 중금속이 포함돼 있고, 체내에 흡수되어 일정수준이상 축적되면 이상증상과 질병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요즘처럼 미세먼지가 빈번한 환경에서 미세먼지 피해경감을 위한 사소한 지혜도 반가운 소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뽕잎차는 음용수중 인위적으로 투입한 카드뮴과 납을 각각 84~45%,  50~26% 흡착하는 효능이 있으며, 뽕잎을 섭취하면 간에 축적된 카드뮴과 납을 각각 50% 이상과 13%이상 변으로 배출시킨다고 한다. 이는 뽕잎속 가바(GABA)의 기능성 때문이며 뽕잎차는 녹차보다 중금속 흡착정도가 2배정도 높은 것으로 보고되었다.

  이에 부안군은 그동안 참뽕연구소에서 연구 개발하여 보급한 뽕잎차, 뽕잎비빔밥, 뽕잎고등어, 뽕빵, 뽕만두, 뽕찐빵 등이 뽕잎을 맛있게 먹으면서 건강도 챙길 수 있는 착한 지역특산품이라며 홍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