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 김영록 지사, 민주당에 재정분권 강력 건의 
[전라남도] 김영록 지사, 민주당에 재정분권 강력 건의 
  • 박경자 기자
  • 승인 2021.07.31 2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단계 지방이양사업 균특 최소 5년 이상 보전 연장 요청-

[한국농수산TV 박경자 기자] 김영록 전라남도지사는 28일 더불어민주당 재정분권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2단계 재정분권 추진 시 1단계 문제점을 개선할 것을 강력히 건의했다.

재정분권 2단계안은 지방재정 순확충 규모 및 기능이양사업 선정 등 정부 부처 간 입장 차이로 논의가 지연됐다. 더불어민주당은 정부 간 원활한 합의를 이끌기 위해 특위를 구성, 이를 중심으로 최종 방안을 확정하기 위해 정부 부처와 수차례 협의했다.

이날 전체회의에는 특위에서 조율한 2단계안을 당론으로 결정하기 위해 윤호중 원내대표, 박완주 정책위의장 등 당 지도부가 참석했다. 부처 간 합의를 위해선 기재부행안부 차관, 청와대 자치발전비서관 등이 자리했다. 김 지사는 광역자치단체 대표 특위위원 자격으로 함께 했다.

특위에서 조율한 2단계안은 ▲지방소비세 4.3%p 추가 인상 국고보조사업 지방이양 28천억 원 (가칭)지역소멸대응기금 신설 1조 원 기초연금 등 국고보조 인상 2천억 원 등으로 지방재정 확충 2조 원 규모다.

김 지사는 2단계 재정분권 안에 찬성하면서, “교부세는 광역과 기초지자체에 꼭 필요한 자주재원으로, 교부세 감소분을 반드시 보전해야 한다“2단계 지방이양사업의 재원을 최소 5년 이상 보전하고, 1단계도 이와 연계해 보전할 것을 요청했다.

이날 김 지사는 재정분권 문제점 개선을 촉구하는 전남, 강원, 충북, 충남, 전북, 경북, 제주 등 7개 도의 공동건의문도 제출했다. 건의문의 주요 내용은 1단계 지방이양사업 재원 최소 5년 이상 보전 연장, 교부세 감소분 우선 보전 등이다.

정부는 지난 201810월 재정분권 추진방안을 정부 부처와 합동 발표하고, 내국세인 부가가치세 10%를 지방소비세로 전환해 지방세입을 확충하는 재정분권 1단계(2019~2020)를 시행했다.

하지만 국가사무인 균형발전특별회계 일부를 지방으로 이양하고, 그 재원을 3년만 한시 보전키로 했다. 이에 따라 재원 보전이 끝나는 2023년부터 비수도권 도는 재원이 대폭 감소해 균형발전에 역행하는 문제점이 발생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