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군] 고창군, 동학농민혁명 제128주년 무장기포기념제 열어
[고창군] 고창군, 동학농민혁명 제128주년 무장기포기념제 열어
  • 김홍범 기자
  • 승인 2022.04.26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수산TV 김홍범 기자] 전북 고창군은 25동학농민혁명의 최초 발상지인 공음면 무장기포지 일원에서 동학농민혁명 제128주년 무장기포기념제를 개최했다.

()고창동학농민혁명기념사업회(이사장 진윤식) 주관으로 진행된 이날 행사에는 고창동학농민혁명기념사업회, 고창동학농민혁명 유족회 회원 등이 참여해 동학농민혁명의 숭고한 정신을 되새겼다.

기념제는 식전 행사인 길놀이를 시작으로 축하공연, 녹두대상 시상, 무장기포지 사적 지정 경과보고, 무장포고문 판소리 작창, 동학농민혁명군 4대 명의를 모두 함께 제창하는 것으로 마무리하며 무장기포의 역사적 의미를 재조명했다.

이번 15회 녹두대상은 청주대학교 김양식 교수에게 수여됐다. 김양식 교수는 2014년부터 동학농민혁명 참여자 명예회복추진위원회 실무위원, 동학농민혁명기록물 세계기록유산 등재 추진위원회 추진위원 등의 활동으로 동학농민혁명의 위상을 높인 공적을 인정받았다.

특히 2009년 고창 동학농민혁명 스토리텔링 자료집 연구, 2011년 고창 동학농민혁명 역사기록화 제작 참여, 2018년 중·고등학교 교과서의 무장기포 서술내용과 과제 등 고창 동학농민혁명을 빛낸 공적 등이 높게 평가됐다.

진윤식 이사장은 군민들이 무장기포 기념제를 통해 동학농민혁명의 정신과 무장기포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는 뜻깊은 행사였기를 바란다앞으로 무장기포 기념제가 고창군과 전라북도를 넘어 전국적인 행사로 발전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동학농민혁명 무장기포는(茂長起包)1894년 음력 320일 전봉준 장군 등이 현재의 고창군 공음면 구수마을에서 혁명의 대의명분을 설명하며 봉기를 선언한 것을 말한다. 무장기포지는 포고문을 공포하면서 국지적인 봉기의 한계를 넘어서 전국적인 농민봉기의 출발점이 된 역사적 장소라고 평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