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정읍시농업기술센터, 벼 출수기 병해충 예찰 및 적기 방제 ‘당부
[정읍시] 정읍시농업기술센터, 벼 출수기 병해충 예찰 및 적기 방제 ‘당부
  • 김홍범 기자
  • 승인 2022.08.23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수산TV 김홍범 기자] 정읍시농업기술센터는 벼 출수기에 따른 이삭도열병과 깨씨무늬병, 세균벼알마름병 등의 병해충 예방을 위한 철저한 방제를 당부했다.

시에 따르면 올해 기상 상황은 전년 대비 태풍이나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는 없어 초기 작황은 좋으나 지난 10일부터 13일까지 4일 연속 강우와 돌풍으로 인해 해품 등 일부 품종에서 세균벼알마름병으로 인한 피해가 나타나고 있다.

반면 지난해 문제 됐던 신동진 품종에서 이삭도열병의 피해는 크지 않았지만, 이모작 재배지에서는 아직 출수가 되지 않아 지속적인 예찰이 필요하다.

세균벼알마름병과 이삭도열병 등이 발견되었을 때는 초기에 적용약제를 방제해야 한다.

현재 벼가 꽃 피는 시기이기 때문에 완전 새벽이나 해가 지고 있는 오후 5시 이후 방제를 해주는 것이 좋다. 특히 드론 방제는 아침이슬이 있는 새벽에 해주는 것이 좋다.

또한 방제약 선정 시 계열이나 계열로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PLS 제도에 따라 농약 안전 사용관리기준에 맞춰 희석배수, 사용 시기 등을 준수해 방제해야 한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작년 8월 중순 이후 많은 강우와 돌풍으로 인해 이삭도열병과 깨씨무늬병이 급성으로 나왔기 때문에 올해 출수기 전후 철저한 예찰과 초기방제에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