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농생명 수도 고창군, 토종벼 모내기 행사
한반도 농생명 수도 고창군, 토종벼 모내기 행사
  • 한국농수산TV
  • 승인 2019.06.15 1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기상 군수 “한반도 농업시원지에서 토종씨앗을 지키는 일에 최선 다할 것”

전국 최초 유전자변형작물(GMO)관련 조례를 추진하는 고창군이 토종종자를 지키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13일 오전 11시 유기상 고창군수가 고창군 성내면의 한 논에서 열린 토종 볍씨를 사용한 모내기 행사에 참여해 손 모내기를 함께했다.

이번 행사는 고창군토종씨앗연구회에서 수집한 토종볍씨 4(흰베, 노인도, 녹두도, 졸장)을 한 달 여간 정성스럽게 키워 알맞게 자란 모를 논에 심었다.

1900년대 초 일제강점기까지만 해도 우리나라 토종벼는 1500여 종이 있었지만 이후 개량 종자 배포와 1970년대 통일벼 보급이 진행된 후 현재는 몇몇 농업인들에게 의해 명맥만 유지되고 있다.

고창군토종씨앗연구회 김남수 사무국장은 토종볍씨는 수천 년 전부터 전통 농사의 방식으로 우리 땅에서 살아남아 온 종자이기에, 육종된 종자와 같이 많은 비료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관행 농업으로 키운 벼에 비해 생산량이 다소 줄 수 있지만 그 대신 희소성이 있는 쌀로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는다. 출고가 기준으로 일반적인 벼품종의 2~3배를 더 받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무더위 속에 2시간 여 동안 토종씨앗연구회 회원들과 손모내기를 함께한 유기상 고창군수도 토종 쌀을 되살리는 것은 우리 쌀의 근본을 찾고 맛의 다양성과 풍요로움을 되찾는 일이다한반도 농생명시원지 고창군은 우리의 것을 아끼고, 보존하는 데 혼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했습니다.

고창군은 지난 2토종농산물 보존·육성에 관한 조례를 제정한 데 이어, 전국최초 유전자변형농산물(GMO) 재배 금지 및 가공·유통·소비 안전관리에 관한 조례제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