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 진안·무주 국가지질공원 인증
[진안] 진안·무주 국가지질공원 인증
  • 박경자 기자
  • 승인 2019.07.01 2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안 마이산, 무주 외구천동 등 10개 우수 지질명소 국가 인증

 

[한국농수산TV 박경자 기자] 진안 마이산 등 지질명소가 국가지질공원으로 인증 받았다.

진안군에 따르면 진안·무주 국가지질공원이 28일 정부과천청사에서 개최된 환경부 지질공원위원회에서 국가지질공원 인증을 최종 의결했다고 밝혔다.

전국 열한 번째로 인증된 진안·무주 국가지질공원의 면적은 1154.62로 마이산, 운일암반일암, 외구천동, 적상산 천일폭포 등 총 10개의 지질명소를 보유하고 있다.

진안·무주 지질공원은 지난 2015년부터 지질자원 발굴과 가치 조사, 탐방객 센터 등 기반시설 조성, 주민 협력체계 구축, 지질탐방 프로그램 운영 등을 준비해 왔다. 올해 3월부터 진행된 환경부 지질공원위원회 현장실사와 최종 심의 등을 거쳐 국가지질공원 자격을 획득하는 성과를 거뒀다.

진안군은 이번 국가지질공원 인증을 통해 국가지질공원 브랜드의 획득과 활용이 가능해짐에 따라 탐방객 증가와 지역 특산품 판매 증가 등 지역경제에 파급효과가 크게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지역 내 협력기관의 확대와 지질공원 브랜드 부착을 통한 지역 농특산품 홍보 역시 점진적으로 추진하여 지역경제와 주민 소득 창출에 긍정적인 효과를 만들어간다는 구상이다.

진안과 무주의 생태관광지와 연계한 탐방 인프라 구축과 함께 4년 동안 지원되는 약 4억원의 국비 등을 투입해 지질관광 기반을 마련하고, 신규 지질명소 발굴과 기존 명소의 가치 규명을 위한 학술조사 등을 수행해 향후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등재 추진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다.

최성용 진안군수 권한대행은 이번 국가지질공원 인증 획득을 발판 삼아 지속가능한 지역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전략을 수립 실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