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 나주시,,,‘마한의 중심’, 국립마한역사문화센터 유치 본격화
[나주시] 나주시,,,‘마한의 중심’, 국립마한역사문화센터 유치 본격화
  • 박경자 기자
  • 승인 2023.04.08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수산TV 박경자 기자] 전남 나주시(시장 윤병태)가 국립마한역사문화센터 유치 최적지를 자임하며 유치전에 뛰어들었다.

나주시는 4일 시청사 대회의실에서 '국립마한역사문화센터 유치추진위원회' 발대식과 센터 유치 결의대회를 가졌다.유치위원회는 마한사 계승과 유적 보존을 위해 1977년 결성된 반남마한유적보존회를 비롯 마한 관련 단체와 지자체, 정치권, 학계·전문가, 관계기관·단체장, 언론인 등 940명으로 구성됐다.

발대식에는 윤병태 나주시장과 이상만 시의회의장, 정홍채 반남마한유적보존회장, 윤여정 나주문화원장을 비롯한 시·도의원과 추진위원 200여명이 참석했다.

나주시는 마한사 재인식의 출발점이 된 반남 신촌리 9호분 금동관(국보 제295)1917년 출토되는 등 100년 이상 마한사 복원의 핵심이었던 나주에 마한문화센터가 유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국립나주박물관과 국립나주문화재연구소, 복암리고분전시관 등 마한 관련 핵심 연구·활용시설과 연계해 마한사 복원 시너지를 낼 최적지라고 밝혔다.

윤병태 시장은 "나주는 반남고분군과 국보 금동관, 금동신발 등 마한 유산을 가장 많이 보유하며 마한 역사 문화 재조명의 최적지"라며 "1917년부터 시작된 마한 역사 정립을 위한 노력이 센터 유치로 화룡점정을 찍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홍채 반남마한유적보존회장도 결의문을 통해 "어느 누구도 관심 없을 때 시민 스스로 조직을 만들어 50년 이상 마한사 복원에 앞장서 온 나주가 센터 유치 최적지"라며 "마한 역사문화를 창조적으로 계승·발전시킬 역사 현장이 되도록 함께하겠다"고 말했다.

국립마한역사문화센터는 영산강 유역을 중심으로 고대 문화를 꽃피운 마한사를 복원해 관광문화자원으로 활용하고자 문화재청에서 사업 대상지 선정을 통해 2024년 건립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