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군] 부안군, 전국 최초 정부양곡 부산물 배송서비스 시행
[부안군] 부안군, 전국 최초 정부양곡 부산물 배송서비스 시행
  • 김홍범 기자
  • 승인 2023.06.29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 정부양곡 부산물 배송서비스 지원체계를 구축하는 조례를 제정

[한국농수산TV 김홍범 기자] 전라북도 부안군(군수 권익현)이 군민들의 불편과 문제점을 최소화하기 위한 일환으로 조례를 제정해 부산물 배송서비스를 전국 최초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부안군은 정부양곡 부산물 배송서비스라는 제도 개선을 통해 군민들에게 고품질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특히 정부양곡 부산물은 정부에서 관리하는 양곡의 도정 과정에서 생산되는 쇄미(5,200/40kg), 설미(3,600/40kg), 미강(1,500/25kg)으로 작년 한 해에도 1,118t을 생산해, 시중 가격보다 저렴하게 군민(농업인)들의 가축사육 등 다용도로 쓰이며 사료 값 절감 등에 기여하고 있다.

부산물의 공급 및 수령 절차가 매달 부산물을 신청한 이용자 순으로 부산물이 배정되고, 배정받은 군민(농업인)들은 군을 방문하여 요금납부와 수령증을 교부받아 정부양곡 도정공장에서 수령해 왔다.

군민 불편사항 과정을 보면 행정, 도정공장, 군민(농업인)들이 월초 다수 신청자가 몰리면서 군청 사무실에서 줄을 서서 대기해야 하는 일과 신청자가 고령농, 여성, 장애인 등인 경우 개당 25~40kg 상당의 부산물을 수령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또한 차량 미 소유자는 부산물 수령 자체를 포기하거나 차량 대여로 인한 이중 경비가 발생하는 등 여러 가지의 불편과 문제점이 매월 반복되는 사항들이 오랜 시간 지속되어 왔다.

이에, 부안군에서는 불편과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쌀 브랜드팀에서 팔을 걷어붙이고 제도 개선 회의를 통해 그 결과 부산물 배송서비스라는 것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 4월에 정부양곡 부산물 배송서비스 지원체계를 구축하는 조례를 제정하였으며, 조례안에는 부산물 공급에 관한 사업 및 지원에 대해 구체적으로 규정하면서 인건비 및 운영비로 4천만 원의 예산을 확보하고 배달사업자를 공모를 통해 선정했다.

부안군은 5월부터 전국 지자체 최초로 정부양곡 부산물 배송서비스를 시행해 매월 부산물 배송서비스를 희망하는 대상자에게 보다 편하게 자택에서 부산물을 수령 할 수 있도록 하여 군민들의 불편함을 덜 수 있게 함으로써 소확행이라는 고품질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권익현 부안군수는 기름값, 농자재, 비료값 등이 다 올라 농민들이 참 어려운 시기에 부산물 또한 한정된 생산량으로 원하는 물량을 공급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지만 가능한 범위 내에서 최대한 우리 부안 군민들에게 편하게 지원하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새롭게 도입한 사업이다올해 첫 시행되는 사업인 만큼 한두 달 운영을 통하여 문제점이나 개선사항이 생기면 보완하여 군민의 불편을 해소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