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군] 장성군,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 '우수시군' 선정
[장성군] 장성군,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 '우수시군' 선정
  • 김홍범 기자
  • 승인 2023.07.10 1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림축산식품부 ‘신활력사업 우수시군’ 선정… 주민참여 성과 빛났다

[한국농수산TV 김홍범 기자] 전라남도 장성군(군수 김한종)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이 지속 가능한 편백숲 여행 생태계 만들기로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관광 콘텐츠 부문 특화산업 고도화 우수시군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전국 우수사례에 이름을 올린 장성군은 지난 6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 대연회장에서 열린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 우수사례 워크숍에서 그간의 성과를 발표해 관계자들에게 큰 주목을 받았다.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은 지역의 유무형 자산과 자생조직을 활용한 특화산업 육성, 공동체 활성화, 지역 일자리 창출 등을 통해 지속 가능한 지역발전을 도모하는 농림축산식품부 공모사업이다.

2019년 축령산을 활용한 편백숲 어울림 치유여행 프로젝트를 제안해 선정된 장성군은 지금까지 12, 69명의 주민이 참여하는 활동모임체(액션그룹)를 육성하는 데 성공했다.

사업의 일환으로 조성한 축령산 숲배움터는 국내 최초 덴마크 환경교육재단으로부터 숲배움터 국제 인증(LEAF)’을 획득했으며,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우수사업으로도 선정됐다. 최근에는 환경교육재단 국제총회에 초청되는 등 세계 무대로 인지도를 확장해 가고 있다.

마을여행사 욜로와장성을 통해서는 체류형 숲 여행 프로그램 크리스마스 숲스테이’, 지역 수공제품을 파는 봄봄 프리마켓등 개성 있는 콘텐츠를 선보였다.

사람들의 발걸음이 뜸해진 관광자원을 되살리는 데도 힘썼다. 사업단은 금곡영화마을과 홍길동테마파크 시설을 새단장해 주민들의 활동 공간으로 탈바꿈시켰다.

관광 콘텐츠 개발에만 머물지 않고 자연과 인간의 공존을 위한 숲가치보전프로젝트도 추진했다.

김한종 장성군수는 장성군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은 주민이 사업의 주체가 되어 뛰어난 성과를 냈다는 데서 큰 차별점과 가치를 갖는다면서 왕성한 활동으로 ‘1000만 장성 관광시대를 여는 동반자이자 주인공이 되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