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 김영록 지사, 아우토반·국가산단 등 현안 건의 총력전
[전라남도] 김영록 지사, 아우토반·국가산단 등 현안 건의 총력전
  • 김창옥 기자
  • 승인 2023.07.12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부총리·환경부장관 잇따라 만나 지역 사업 강력 요청-

[한국농수산TV 김창옥 기자] 김영록 전라남도지사는 12일 기획재정부장관과 환경부장관을 잇따라 만나 아우토반 등 호남권 사회간접자본(SOC), 국가산단, 초강력 레이저 연구시설, 지방하천 국가지원 확대 등 현안사업 지원을 건의했다.

김영록 지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추경호 경제부총리와 황순관 기재부 복지안전예산심의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기재부와 예산간담회를 갖고 지역현안과 내년도 국비 지원을 강력히 요청했다.

이 자리에서 김영록 지사는 전남이 선도하는 최첨단 전략산업, 에너지 대전환 사업, 미래 사회간접자본 확충, 농수축산업의 인공지능(AI) 생명 산업화 등을 위해 중앙정부의 과감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사회간접자본 확충과 관련, ‘광주~영암 아우토반의 국가계획 반영과 예타 면제, 나로우주센터 접근성 개선을 위한 광주~고흥 고속도로 국가계획 반영, 광주~완도 고속도로 완성을 위한 2단계 고속도로와, 전라선 고속철도의 예타 선정 및 조기 통과를 요청했다.

이어 광양만권에 이차전지 앵커기업

을 포함한 수소·기능성화학 등 86개 첨단소재 기업과 투자유치를 조율 중이나 산업용지가 부족하므로, 순천·광양 일원 미래첨단소재 산업단지를 국가산업단지 조성계획에 추가하고 예타가 신속히 추진되도록 지원해달라고 건의했다.

또한 미국, 중국 등은 국가 차원에서 레이저 연구시설을 구축하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아직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만큼, 올해 안에 전남이 초강력 레이저 연구시설 부지로 선정되도록 협조해달라고 요청했다.

김영록 지사는 또 인공지능 첨단농산업 융복합지구 조성, 첨단바이오신약의 연구개발(R&D) 및 생산을 위한 첨단의료복합단지 조성, 남부권 광역관광 개발사업, 솔라시도 탄소중립 클러스터 조성 등을 요청했다.

이에 추경호 부총리는 전남의 지역현안에 공감을 표하면서 민생안정과 지역의 경제활력 제고를 위해 핵심 현안을 충분히 검토하겠다앞으로도 지자체와의 소통과 협력을 지속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김영록 지사는 이어 서울 한강홍수통제소에서 한화진 환경부장관을 만나 지방하천의 국가지원 확대 도서지역 광역상수도 공급 국가 추진 순천 동천하구 습지보호지역 훼손지 복원 솔라시도 탄소중립 클러스터 조성을 건의했다.

이 자리에서 김영록 지사는 극심한 기후변화로 급증하는 대규모 홍수피해에 대한 범국가적 총력 대응을 위해 국가하천 지정기준을 충족하는 지방하천(23개소)의 국가하천 지정과 국가하천 배수영향 구간의 지방하천 대상 국가지원 지방하천 제도 신설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친환경 수변공원 조성 및 대형 재난·재해예방을 위해 국가하천 기준을 충족하는 순천 동천의 국가하천 승격도 요청했다. 순천 동천하구 습지보호지역은 순천만국가정원과 순천만습지를 연결하는 세계적 생물다양성 생태축으로, 국가 차원의 훼손지 복원을 위해 20241단계 토지매입비 450억 원(기후대응기금)의 국비 지원도 부탁했다.

이어 도서지역 광역상수도망은 타 시군 경유 및 해저 구간을 통과해야 하므로 급수구역 내 지자체(완도군) 관할 배수지까지 국가(수자원공사)가 시행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환경부 녹색융합클러스터 신규지구 선정 및 2024년 조성계획 수립 용역비 3억 원의 국비 지원도 요청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