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례군] 조원대 양수발전소 유치! 구례군 미래의 원동력이 될것!
[구례군] 조원대 양수발전소 유치! 구례군 미래의 원동력이 될것!
  • 박경자 기자
  • 승인 2023.10.28 0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수산TV 박경자 기자] 전남 구례군(군수 김순호)이 1조원 규모의 신규 양수발전소 유치를 위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

구례군에 따르면 지난 531일 한국중부발전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구례군 최적의 입지를 검토했으며 717일 문척면 일원이 최적의 입지로 검토된 후 24차례의 주민설명회와 견학을 실시해 문척면 전체 마을 주민들을 대상으로 설명회와 견학을 마쳤다.

이러한 결과 문척면 주민 자발적으로 829일 문척면 양수발전소 유치위원회(110)를 출범시켰고 925일에는 3,000여명의 구례양수발전소 유치 서포터즈가 발대식을 가졌다.

구례군의회 또한 구례군과 함께 양수발전소 유치를 적극 지지하며 914일 유치결의문을 채택하였고 구례군은 지난 104일 군민의 뜻을 담은 유치의향서를 한국중부발전에 제출했다.

군 관계자는 구례군은 그 어떤 지역보다 많은 설명회 및 견학을 실시하여 주민들의 양수발전소에 대한 이해와 유치의사가 매우 높다, “많은 주민들이 양수발전소 공사 기간 동안 조금 불편하더라도 후손들에게 더 나은 환경을 물려주고 싶다고 하시면서 양수발전소 유치를 적극 지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하부저수지 예정지인 문척면 중산리 일원에는 양수발전소에서 생산한 전력 탑재가 가능한 345kv 송전선로가 지나가고 있어 향후 송선로 건설에 따른 2차 민원이 없다는 점에서 매우 유리한 입지 여건을 갖고 있으며, 그동안 송전선로로 인해 피해를 받았던 중산리 주민들 또한 이 송전선로 덕분에 양수발전소가 유치될 수 있다는 기대를 나타내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순호 군수는 "지역의 미래를 걱정하는 많은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유치위원회를 꾸리고 양수발전소 유치에 총력전을 펼쳐 주신데 대하여 깊이 감사드린다, “양수발전소를 반드시 유치해서 우리 후손들이 풍요롭게 살아 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김 군수는자연훼손을 우려한는 분들의 의견도 충분히 들어 전국에서 가장 깨끗하친환경적인 양수발전소를 건설하겠다고 밝혔다.

양수발전소는 1조원 규모의 대규모 국책사업으로 약 6,000억원의 지역자금 유입과 100여 명의 상시 일자리 창출, 지방 세수 확대가 기대된다. 현재 전국 6개 지자체에서 양수발전소 유치를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