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 광양시, 영국 국왕 찰스 3세가 낭송한 윤동주의 ‘바람이 불어’
[광양시] 광양시, 영국 국왕 찰스 3세가 낭송한 윤동주의 ‘바람이 불어’
  • 김해리 기자
  • 승인 2023.11.29 1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광양 망덕포구 ‘윤동주 시 정원’에 깊이 아로새겨져 있는 까닭은 -

[한국농수산TV 김창옥 기자] 전라남도 광양은 우리말과 글이 금지된 암울한 일제강점기, 윤동주의 육필시고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를 지켜내 윤동주를 한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시인으로 부활시킨 역사적 공간이다.

영국 국왕 찰스 3세가 지난 21일 버킹엄궁에서 개최된 윤석열 대통령과의 국빈 만찬 중 영어로 번역한 윤동주 시인의 '바람이 불어'를 낭송해 큰 화제가 되고 있다.

“While the wind keeps blowing, My feet stand upon a rock(바람이 자꾸 부는데 내 발이 반석 위에 섰다) / While the river keeps flowing, My feet stand upon a hill(강물이 자꾸 흐르는데 내 발이 언덕 위에 섰다)"

찰스 3세는 한국이 어리둥절할 정도로 빠른 변화를 겪고 있는 와중에도 자아감을 보존하고 있음은 한국의 해방 직전에 불행히도 작고하신 시인 윤동주가 예언한 것일지도 모르겠다"고 인용 배경을 설명했다.

바람이 불어는 시인 윤동주가 연희전문 재학 중인 194162일 쓴 시로 유고 시집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에 수록됐으며 광양의 망덕포구 윤동주 시 정원에 시비로 깊이 아로새겨져 있다.

19171230일 북간도 명동촌에서 태어나 명동학교, 평양 숭실중학교를 거쳐 연희전문 졸업을 앞둔 윤동주는 시집출간을 꿈꾸며 친필로 쓴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 3부를 손수 제본해 이양하 지도교수와 평소 아끼던 후배 정병욱에게 준다.

시대적 상황으로 시집 출간은 좌절되고, 일본 유학 중 독립운동 혐의로 수감된 윤동주는 광복을 6개월 앞둔 1945216일 차디찬 후쿠오카 형무소에서 숨을 거둔다.

한편, 정병욱은 학도병으로 끌려가면서도 윤동주의 친필시고를 광양의 어머니에게 맡기고, 명주보자기에 곱게 싸인 시고는 가옥 마루 밑 항아리 속에서 살아남았다.

윤동주와 이양하 교수가 갖고 있던 시고는 행방을 잃었지만, 망덕포구 정병욱 가옥에서 간직된 시고는 1948130일 유고집으로 출간되면서 윤동주를 시인으로 부활시켰다.

광양 망덕포구 윤동주 유고 보존 정병욱 가옥(등록문화재 제341)’에는 명주보자기에 싼 유고를 항아리에 담아 마룻바닥 아래 간직한 당시 상황을 생생하게 재현하고 있다.

정병욱 가옥에서 500여 미터 떨어진 곳에 조성된 윤동주 시 정원에는 유고시집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에 수록된 31편 전편이 시비로 새겨져 있다.

망덕포구와 배알도 섬 정원을 잇는 해상보도교 명칭이 윤동주의 대표작 별 헤는 밤을 모티브로 별헤는다리로 명명되고 포구를 따라 시 조형물이 들어서는 등 윤동주는 광양 곳곳에 깊숙이 스며들어 있다.

광양시는 광양과 중국, 일본 등 윤동주의 발자취를 잇는 테마 관광상품 운영 여행사에 인센티브를 지원하는 등 광양과 윤동주의 관계성을 지속적으로 기리고 있다.

정구영 관광과장은 윤동주는 1945년 광복을 6개월 앞둔 216, 이국의 차디찬 형무소에서 순국했지만 시대처럼 올 아침을 기다리며 쓴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는 빛과 볕의 도시 광양에서 살아남아 시공을 넘어 끊임없이 소환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광양에는 윤동주의 유고를 보존한 정병욱 가옥을 비롯해 찰스 3세가 낭송한 바람이 불어등이 새겨진 윤동주 시 정원, 별헤는다리 등 윤동주의 숨결과 시 정신을 느낄 수 있는 공간이 많다면서 식민통치의 암흑 속에서도 진지하게 응전하면서 시인의 길을 걸어갈 수밖에 없었던 윤동주의 발자취를 더듬어보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