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성군] 곡성군, 청정전남 으뜸마을 ‘2년 연속 대상’ 수상
[곡성군] 곡성군, 청정전남 으뜸마을 ‘2년 연속 대상’ 수상
  • 김해리 기자
  • 승인 2023.12.25 1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남도 시책사업, 상사업비 1억 원 확보

[한국농수산TV 김해리 기자] 전남 곡성군(군수 이상철)청정전남 으뜸마을 만들기시군 종합평가에서 작년에 이어 올해도 대상을 수상해 상사업비 1억 원을 확보했다.

청정전남 으뜸마을 만들기 사업은 주민이 직접 참여하고 주도해 마을의 환경 및 경관을 개선하는 사업이다. 2021년부터 2030년까지 매년 1,000개 마을을 선정하고 매년 500만 원씩 3년간 총 1,500만 원을 지원한다.

이번 평가는 으뜸마을 참여도, 추진단 운영실적, 중점사업 예산 비율 등의 정량평가와 이미지 평가 및 우수사례지 평가인 정성평가로 이뤄졌다. 이를 통해 선발한 6개 우수시군을 최종 발표심사를 거쳐 시상 등급이 결정됐고, 곡성군이 대상을 차지하는 영예를 안았다.

곡성군은 마을공동체 활성화 및 군민의 행복 증진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왔다. 이에 청정전남 으뜸마을 사업이 마중물이 되어 찾아가는 청정전남 으뜸마을 워크숍, 청정전남 으뜸마을 자랑대회, 공동체 활성화 사업, 지역활동가 양성운영 및 마을사례사업메뉴판 제작배포하는 등 적극적으로 마을에 지원했다.

그 성과로 전라남도 우수 으뜸마을로 옥과 신흥마을, 죽곡 삼태마을, 석곡 월평마을, 오곡 압록마을, 입면 상금마을 5개소가 선정됐다. 우수 으뜸마을은 3,000개 마을 중 75개 마을만 선정해 2024년도 추가사업비로 200만 원씩 지원 받는다.

옥과 신흥마을은 청정전남 으뜸마을 사업의 일환으로서 구 마을회관을 마을학교로 운영하며 주민들이 일기쓰기, 책자발간, 문해교실 등 학습의 장으로 이용하고 있다. 또한 벽면에 설치되어 있는 마을지도 타일벽화와 주민들의 옛 물건을 진열해 놓은 마을박물관은 지나가는 관광객에게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마을회관에서는 공동급식을 운영하여 주민들이 소외되지 않도록 서로 돌봄이 이뤄지고 있다. 아울러 마을밴드를 만들고 스마트 마을 방송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자녀분과 주민들이 마을 활동 상황을 함께 공유하고 있는 공동체가 살아있는 마을이다.

죽곡면 삼태마을은 청정전남 으뜸마을 사업을 통해 최근 몇 년 동안 마을 미관 개선을 통해 활력을 불어넣고, 오랜 역사와 문화를 되살리고 있는 동네다.

오래된 담장에 밝고 의미 있는 그림을 그리며 마을의 아름다움을 한층 돋보이게 하고 있다. 이를 통해 마을은 예술과 아름다움의 공간으로 탈바꿈하고 있으며, 관광객들을 위한 마을의 관광 자원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청정전남 으뜸마을사업은 군민을 더 행복하게 만드는 좋은 정책이다. 올해로 3년 차를 맞이하면서 곡성군의 159개 마을에서는 활력이 생겼고, 주민 간의 따뜻한 정을 나누는 마을 공동체의 정신이 되살아나고 있다. 앞으로 이 사업을 통해 곡성의 주민자치 문화가 더욱 성숙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